본문 바로가기
멜로디@정보공유

[말티즈 강아지] 분양 _특징부터 분양시 주의사항까지!

by 멜로디93 2023. 10. 22.
반응형

강아지 견종의 대표주자 말티즈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강아지 1위인 만큼 사랑스럽고 귀여운 외모와 활발한 성격으로 알려진 작은 견종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몇 년전 까지만 해도 산책하는 강아지 중 80% 이상이 말티즈인 만큼 인기 있는 반려견이였는데요. 오늘은 말티즈의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티즈는 기원전 1500년경 페키니아인의 중계무역 장소였던 지중해의 몰타섬에 들어온 견종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가설로는 시칠리아섬에 있는 멜리타 라는 마을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는데요. 이미 오래전 부터 그리스나 로마의 귀부인들이 기른 점을 보아 사람과 밀접한 반려견으로써 역사가 깊은 견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마의 부인들은 소매나 가슴에 말티즈를 넣고 다니는 것이 유행이였다고 합니다. 몰타섬이 영국령으로 넘어갈 때 말티즈도 영국왕실에 들어가 귀족계층의 사랑을 받았다고 합니다.  

 

 

말티즈 강아지 특징 알아보자

1. 외형

말티즈는 작은 크기의 견종으로 보통 키가 20 ~ 25cm 이고, 몸무게는 1.8 ~ 3.3kg로 초소형견에 속합니다. 말티즈는 길고 푹신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흰색이고 말티즈의 털은 겉털 아래 이른바 언더코트로 불리는 속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긴 털은 등에서 좌우로 갈라져서 땅에 닿을 정도로 늘어져 있는데 뒤틀림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

이마가 둥근형태이나 정수리는 평평하고 머리와 주둥이 사이는 너무 튀어나오거나 들어가지도 않은 중간 정도입니다. 양쪽 귀의 간격이 넓고 까만 눈이 돋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2. 성격 및 지능

튼튼하고 기질이 강한 스패니얼 종입니다. 크기는 작아도 쾌활하고 붙임성 있어서 반려견으로 특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종종 헛짖음이 있거나 다른 사람에게 대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을 매우 좋아하고 주인을 잘 따르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분리불안증이 올 수도 있으므로 어려서부터 훈련을 잘 시켜야 합니다. 

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

말티즈는 높은 지능을 가진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전 부터 사람과 가까이 지내서 그런지 훈련이 잘 되는 편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사회화를 통해 잘 행동 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견종에 비해 다른 사람과 동물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애정넘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동안 사랑받는 반려견 입니다. 

 

 

3. 활동수준과 건강

말티즈는 작은 크기의 견종이지만 매우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견종입니다.

산책과 놀이를 즐기므로 일정한 운동과 활동 즉 산책이 필수입니다.  다른 견종들에 비해서 건강한 편이지만 심장 기형과 슬개골 문제가 종종 일어나므로 이 부분에 대한 주의가 팔요합니다.

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

말티즈의 수명은 12-16년이 평균이지만, 주인의 관리에 따라 달라지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고 규칙적인 예방접종과 미용을 해주어야합니다. 특히 털이 길어 목욕 후 잘 말리지 않으면 피부병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긴 털에 비해 털 빠짐이 많지는 않지만, 관리는 필요합니다.

 

 

4. 말티즈 강아지 분양 주의사항

가정분양으로 지인에게 강아지를 분양받게 된다면 좋겠지만, 그러기는 쉽지않죠...

유기견 센터나 분양샵을 알아볼때 !

먼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이 되어 정식 허가번호 확인이 가능한 곳에서 강아지를 데려와야합니다.

책임있는 브리더를 선택하여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티즈 강아지 특징과 분양시 주의사항

또한, 분양에 앞서서 털 상태, 귀 상태, 항문상태, 기침, 콧물, 감기유무, 탈장, 천공, 파보, 홍역, 코로나 등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여부등을 철저하게 검사하고 확인 후에 분양을 받아야합니다.

브리더로부터 강아지의 건강기록, 예방접종 및 마이크로칩 정보를 요청해야합니다. 

이왕이면 부모견의 건강검진 결과도 확인하여 유전적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분양샵이라면 불가하겠지만, 전문 브리더, 견사에서 분양을 받는다면 내용을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론 꼼꼼한 계약서 확인까지해야 합니다.

 

 

내용에는 분양업자의 성명과 주소, 애완견의 출생일과 판매자가 인수한 날짜, 혈통과 성, 색상, 판매 당시의 특징사항과 면역 및 기생충 접종기록, 수의사의 치료기록과 약물 투여기록, 판매당시의 건강상태. 구입금액. 날짜가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중대한 과실 없이 15일 이내에 애견이 폐사할 경우 업자는 동종견 교환 또는 환불 에 대한 의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치료 후 재분양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말티즈를 분양 받아오게되면 환경 적응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 시기가 주인도 강아지도 모두 예민한 시기가 되는데요. 보통은 3~7일 정도의 시간 동안, 시각, 청각, 후각, 촉감까지 모든 정보를 통해 바뀐 환경에 적응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말티즈강아지가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훈련과 관리를 해야합니다.

 

사랑스럽고 예쁜 말티즈의 특징과 분양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강아지를 분양 받아 키우는 것은 한 생명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결정이므로 강아지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철저한 관리와 섬세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잘 알아보시고 분양받아 행복한 반련견으로 키워주세요~!

 

 

 

 

 

 

 

 

 

 

 

 

 

 

  

반응형